위저드
아크메이지 소울테이커 미스틱 뮤즈 스톰 스크리머
 - 스킬 - 변경 - 매직 파워 - 새로운 스킬 (패시브). 
 Lv. 1 → 마법력 +30%- 실드 오브 미스틱 - 새로운 스킬 (패시브). 
 Lv. 1 → 방어력 +30%
 Lv. 2 → 방어력 +40%- 매지션 아머 마스터리 - 다음 스킬 레벨에 최대 HP보너스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: 
 Lv. 8 → 최대 HP +5%
 Lv. 9 → 최대 HP +7%
 Lv. 10 → 최대 HP +9%
 Lv. 11 → 최대 HP +11%
 Lv. 12 → 최대 HP +13%
 Lv. 13 → 최대 HP +15%- 워프 - 새로운 스킬 (액티브). 
 
 <재사용 시간 고정 스킬>
 전방으로 텔레포트.
 
 재사용 시간: 10 초.- 오라 플래쉬 - 스킬 재추가 (액티브). 
 
 <재사용 시간 고정 스킬>
 데미지 피해를 입히고 적의 타겟 해제.
 
 재사용 시간: 4 초.- 캔슬 - 스킬 재추가 (액티브). - 블레이징 서클 - 스킬 재추가 (액티브). - 엔라이튼멘트 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
 
 <재사용 시간 고정 스킬>
 20초 동안 깨달음을 얻는다:
 마법력 +20%
 마법속도 +30%
 마법 스킬 크리티컬 확률 +50%
 마법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+10%
 마법 스킬 MP 소모 -70%
 
 재사용 시간: 5 분.- 딥 슬리프 - 수면 시간 감소: 5 → 3 초. 
 재사용 시간 증가: 15 → 20 초.- 매지컬 운드 - 자동 사냥 시 이미 디버프가 걸려 있는 대상에게 스킬을 재 시전하지 않습니다. 
 - 스킬 - 변경 - 매직 파워 - 새로운 스킬 (패시브). 
 Lv. 1 → 마법력 +30%- 실드 오브 미스틱 - 새로운 스킬 (패시브) 
 Lv. 1 → 방어력 +30%- 매지션 아머 마스터리 - 다음 스킬의 최대 HP 보너스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.: 
 Lv. 8 → 최대 HP +5%
 Lv. 9 → 최대 HP +7%
 Lv. 10 → 최대 HP +9%
 Lv. 11 → 최대 HP +11%
 Lv. 12 → 최대 HP +13%
 Lv. 13 → 최대 HP +15%- 뱀피릭 클로 - 재추가 스킬 (액티브). - 엔라이튼멘트 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
 
 <재사용 시간 고정 스킬>
 20초 동안 깨달음을 얻는다:
 마법력 +20%
 마법속도 +30%
 마법 스킬 크리티컬 확률 +50%
 마법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+10%
 마법 스킬 MP 소모 -70%
 
 재사용 시간: 5 분.- 딥 슬리프 - 수면 시간 감소: 5 → 3초. 
 재사용 시간 증가: 15 → 20 초.- 서먼 리애니메이티드 맨 - 시전 시간 증가: 4 → 6 초. - 서먼 커스트 맨 - 시전 시간 증가: 4 → 6 초. 
 새로운 스킬 레벨: 3, 4.
 새로운 레벨의 커스트 맨은 HP가 증가합니다..- 트랜스퍼 페인 - 받는 데미지 전이 HP % 가 감소했습니다.: 10%/20%/30%/40%/50% → 5%/10%/15%/20%/25%. - 매지컬 운드 - 자동 사냥 시 이미 디버프가 걸려 있는 대상에게 스킬을 재 시전하지 않습니다. 
 - 스킬 - 변경 - 매직 파워 - 새로운 스킬 (패시브). 
 Lv. 1 → 마법력 +30%- 실드 오브 미스틱 - 새로운 스킬 (패시브). 
 Lv. 1 → P. Def. +30%
 Lv. 2 → P. Def +40%- 매지션 아머 마스터리 - 다음 스킬의 최대 HP 보너스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: 
 Lv. 8 → 최대 HP +5%
 Lv. 9 → 최대 HP +7%
 Lv. 10 → 최대 HP +9%
 Lv. 11 → 최대 HP +11%
 Lv. 12 → 최대 HP +13%
 Lv. 13 → 최대 HP +15%- 프로스트 월 - 스킬 재추가 (액티브). 
 더 이상 대상이 필요하지 않습니다.
 시전자 주위에 범위 피해를 입힙니다.
 범위 거리: 200.- 워프 - 새로운 스킬 (액티브). 
 
 <재사용 시간 고정 스킬>
 전방으로 텔레포트
 
 재사용 시간: 10 초.- 오라 플래쉬 - 스킬 재추가 (액티브). 
 
 <재사용 시간 고정 스킬>
 데미지 피해를 입히고 적의 타겟 해제
 
 재사용 시간: 4 초.- 캔슬 - 스킬 재추가 (액티브). - 엔라이튼먼트 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
 
 <재사용 시간 고정된 스킬>
 20초 동안 깨달음을 얻는다:
 마법력 +20%
 마법속도 +30%
 마법 스킬 크리티컬 확률 +50%
 마법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+10%
 마법 스킬 MP 소모 -70%
 
 재사용 시간: 5 분.- 딥 슬리프 - 수면 시간 감소: 5 → 3 초. 
 재사용 시간 증가: 15 → 20 초.- 매지컬 운드 - 자동 사냥 시 이미 디버프가 걸려있는 대상에게 스킬을 재 시전하지 않습니다. 
 - 스킬 - 변경 - 매직 파워 - 새로운 스킬 (패시브) 
 Lv. 1 → 마법력 +30%- 실드 오브 미스틱 - 새로운 스킬 (패시브) 
 Lv. 1 → 방어력 +30%
 Lv. 2 → 방어력 +40%- 매지션 아머 마스터리 - 다음 스킬의 최대 HP 보너스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: 
 Lv. 8 → 최대 HP +5%
 Lv. 9 → 최대 HP +7%
 Lv. 10 → 최대 HP +9%
 Lv. 11 → 최대 HP +11%
 Lv. 12 → 최대 HP +13%
 Lv. 13 → 최대 HP +15%- 뱀리픽 클로 - 스킬 재추가 (액티브). - 워프 - 새로운 스킬 (액티브) 
 
 <재사용 시간 고정 스킬>
 전방으로 텔레포트.
 
 재사용 시간: 10 초.- 오라 플래쉬 - 스킬 재추가 (액티브) 
 
 <재사용 시간 고정 스킬>
 데미지 피해를 입히고 적의 타겟 해제
 
 재사용 시간: 4 초.- 엔라이튼멘트 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
 
 <재사용 시간 고정 스킬>
 20초 동안 깨달음을 얻는다:
 마법력 +20%
 마법속도 +30%
 마법 스킬 크리티컬 확률 +50%
 마법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+10%
 마법 스킬 MP 소모 -70%
 
 재사용 시간: 5 분.- 딥 슬리프 - 수면 시간 감소: 5 → 3 초. 
 재사용 시간 증가: 15 → 20 초.- 매지컬 운드 - 자동 사냥 시 이미 디버프가 걸려 있는 대상에게 스킬을 재 시전하지 않습니다. 
힐러
카디날 에바스 세인트 실리엔 세인트
 - 스킬 - 변경 - 프리스트 아머 
 마스터리- 다음 스킬의 최대 HP 보너스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: 
 Lv. 10 → 최대 HP +5%
 Lv. 11 → 최대 HP +7%
 Lv. 12 → 최대 HP +9%
 Lv. 13 → 최대 HP +11%
 Lv. 14 → 최대 HP +13%
 Lv. 15 → 최대 HP +15%- 리저렉션 - Lv. 7(Lv. 66 슥득) 이상부터 잃어버린 경험치를 100% 회복합니다. - 매스 
 리저렉션- Lv. 6 (Lv. 78 습득) 이상부터 잃어버린 경험치를 100% 회복합니다. - 레퀴엠 - 자동 사용 가능 스킬 
 주변의 적을 끌어들입니다..
 범위 거리: 600
 재사용 시간: 10 초. (고정).- 턴 스톤 - 8초 동안 스스로 석화 상태가 됩니다 주변적의 공격성을 제거하고 타겟을 잡지 못하도록 합니다.변신한 동안 이동속도가 감소합니다. 
 - 스킬 - 변경 - 프리스트 아머 
 마스터리- 다음 스킬의 최대 HP 보너스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: 
 Lv. 10 → 최대 HP +5%
 Lv. 11 → 최대 HP +7%
 Lv. 12 → 최대 HP +9%
 Lv. 13 → 최대 HP +11%
 Lv. 14 → 최대 HP +13%
 Lv. 15 → 최대 HP +15%- 리저렉션 - Lv. 7(Lv. 66에서 슥득) 이상부터 잃어버린 경험치를 100% 회복합니다. - 스티그마 오브 
 에바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
 적에게 에바의 저주를 건다.
 30초 동안 효과 지속.
 무기 내성 및 마법저항 감소.
 
 무기 내성 감소 효과가 근접과 원거리로 분리됩니다.
 근접 무기 내성, 스킬 레벨에 따라 -20%에서 -60%까지(공식 기준).
 원거리 무기 내성, 스킬 레벨에 따라 -15%에서 -45%까지.
 
 자동사냥 중 이미 디버프가 걸린 대상에게 스킬이 다시 시전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.
 시전 거리 증가: 600 → 700- 매스 스티그마 
 오브 에바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
 적에게 에바의 저주를 건다.
 30초 동안 효과 지속.
 무기 내성 및 마법저항 감소.
 
 무기 내성 감소 효과가 근접과 원거리로 분리됩니다.
 근접 무기 내성, 스킬 레벨에 따라 -20%에서 -60%까지(공식 기준).
 원거리 무기 내성, 스킬 레벨에 따라 -15%에서 -45%까지.
 
 자동사냥 중 이미 디버프가 걸린 대상에게 스킬이 다시 시전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.
 시전 거리 증가: 600 → 700- 리파인 - 재사용 시간 감소: 10 → 8 초. 
 새로운 스킬 레벨: 2. Lv. 2 리파인은 최대 20% 를 회복합니다.- 블레싱 오브 
 에바- 재사용 시간 감소: 20 → 5 분. (고정). - 턴 스톤 - 8초 동안 스스로 석화 상태가 됩니다 주변적의 공격성을 제거하고 타겟을 잡지 못하도록 합니다.변신한 동안 이동속도가 감소합니다. 
 - 스킬 - 변경 - 프리스트 아머 
 마스터리- 다음 스킬의 최대 HP 보너스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: 
 Lv. 10 → 최대 HP +5%
 Lv. 11 → 최대 HP +7%
 Lv. 12 → 최대 HP +9%
 Lv. 13 → 최대 HP +11%
 Lv. 14 → 최대 HP +13%
 Lv. 15 → 최대 HP +15%- 리저렉션 - Lv. 9까지 습득 가능합니다. 
 Lv. 7(Lv. 66에서 슥득) 이상부터 잃어버린 경험치를 100% 회복합니다.- 스티그마 오브 
 실렌- 무기 내성 감소 효과가 근접과 원거리로 분리됩니다. 
 근접 무기 내성, 스킬 레벨에 따라 -20%에서 -60%까지(공식 기준).
 원거리 무기 내성, 스킬 레벨에 따라 -15%에서 -45%까지.
 
 자동사냥 중 이미 디버프가 걸린 대상에게 스킬이 다시 시전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.
 시전 거리 증가: 600 → 700- 매스 스티그마 오브 
 실렌- 무기 내성 감소 효과가 근접과 원거리로 분리됩니다. 
 근접 무기 내성, 스킬 레벨에 따라 -20%에서 -60%까지(공식 기준).
 원거리 무기 내성, 스킬 레벨에 따라 -15%에서 -45%까지.
 
 자동사냥 중 이미 디버프가 걸린 대상에게 스킬이 다시 시전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.
 시전 거리 증가: 600 → 700- 매스 드라이어드 
 루트 /
 임프리즌- 스킬에 목표 제한이 있습니다. - 턴 스톤 - 8초 동안 스스로 석화 상태가 됩니다 주변적의 공격성을 제거하고 타겟을 잡지 못하도록 합니다.변신한 동안 이동속도가 감소합니다. 
인챈터
Hierophant
 - 스킬 - 변경 - 하이어 어택 Lv. 3 - 물리 스킬 위력 보너스 감소 +15% → +10% - 프로피시 오브 파이어 Lv. 2 - 물리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량 감소 +30% → +25% 
 마법 스킬 크리티컬 확률 증가량 감소 +30% → +25%- 에센셜 페이탈 스매시 - 스킬 위력이 약 16% 감소되었습니다. 
 (에센셜 페이탈 스매시 스킬 위력은 공식 기준 1.5배가 아닌 페이탈 스매시의 1.25배가 됩니다.).- 마나 번 - 재사용 시간 고정 (15 초.). 
소환사
아르카나 로드 엘레멘탈 마스터 스펙트럴 마스터
 - 스킬 - 변경 - 서머너 아머 
 마스터리- 다음 스킬의 최대 HP 보너스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: 
 Lv. 8 → 최대 HP +5%
 Lv. 9 → 최대 HP +7%
 Lv. 10 → 최대 HP +9%
 Lv. 11 → 최대 HP +11%
 Lv. 12 → 최대 HP +13%
 Lv. 13 → 최대 HP +15%- 킹 오브 캣 (서비터) - 급습 (새로운 스킬): 돌진하여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고 이동속도를 감소시킵니다. 재사용 시간: 10초 시전 거리: 500. 
 슬래시: 이제 치명타 확률이 있습니다.
 
 스핀 슬래시: 이제 치명타 확률이 있습니다.
 
 Lv. 77: 데미지 15% 감소.
 Lv. 81-82: 데미지 10% 감소.
 Lv. 83-84: 데미지 5% 감소.
 Lv 85 이상부터는 데미지 감소가 없습니다.- 엠페러 오브 캣 (서비터) - 홀트: 재사용 시간 감소, 10 → 3 초. - 스피릿 쉐어링 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
 20분 동안 공격력, 마법력, 공격력이 공격속도, 마법속도, 물리/마법 크리티컬 확률 증가. 스킬 레벨에 따른 보너스- 기프트 오브 퀸 - 버프 지속 시간 증가. - 블레싱 오브 퀸 - 버프 지속 시간 증가. 
 물리 스킬 크리티컬 확률 및 물리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보너스 추가. 스킬 레벨에 따라 보너스가 증가합니다.- 프랜스퍼 페인 - 받는 데미지의 전이 HP%가 감소했습니다: 10%/20%/30%/40%/50% → 5%/10%/15%/20%/25%. 
 변경 사항은 소매 효과(55%/58% HP 전이)와 함께 유지되는 페인 링크 스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.
 - 스킬 - 변경 - 서머너 아머 
 마스터리- 다음 스킬의 최대 HP 보너스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: 
 Lv. 8 → 최대 HP +5%
 Lv. 9 → 최대 HP +7%
 Lv. 10 → 최대 HP +9%
 Lv. 11 → 최대 HP +11%
 Lv. 12 → 최대 HP +13%
 Lv. 13 → 최대 HP +15%- 유니콘 매그너스 
 (서비터)- 타이들 웨이브: 재사용 시간 증가, 2 → 3 초. 
 
 Lv. 77: 데미지 15% 감소.
 Lv. 81-82: 데미지 10% 감소.
 Lv. 83-84: 데미지 5% 감소.
 Lv 85 이상부터는 데미지 감소가 없습니다.- 유니콘 가디언 
 (서비터)- 스텀프: 재사용 시간 감소, 10 → 3 초. - 스피릿 쉐어링 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
 20분 동안 공격력, 마법력, 공격력이 공격속도, 마법속도, 물리/마법 크리티컬 확률 증가. 스킬 레벨에 따른 보너스- 블레싱 오브 세라핌 
 기프트 오브 세라핌- 버프 지속 시간 증가. - 트랜스퍼 페인 - 받는 데미지의 전이 HP%가 감소했습니다: 10%/20%/30%/40%/50% → 5%/10%/15%/20%/25%. 
 변경 사항은 소매 효과(55%/58% HP 전이)와 함께 유지되는 페인 링크 스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.
 - 스킬 - 변경 - 서머너 아머 
 마스터리- 다음 스킬의 최대 HP 보너스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: 
 Lv. 8 → 최대 HP +5%
 Lv. 9 → 최대 HP +7%
 Lv. 10 → 최대 HP +9%
 Lv. 11 → 최대 HP +11%
 Lv. 12 → 최대 HP +13%
 Lv. 13 → 최대 HP +15%- 스펙트럴 로드 
 (서비터)- 다크 버스트 (코퍼 버스트 대체): 대상과 주변의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. 
 커터: 이제 결정적인 기회가 생겼습니다. 스킬 레벨에 따라 적의 타겟을 캔슬할 확률이 증가합니다.
 코스 오브 커스: 이제 500 범위로 시전할 수 있습니다.
 
 Lv. 77: 데미지 15% 감소.
 Lv. 81-82: 데미지 10% 감소.
 Lv. 83-84: 데미지 5% 감소.
 Lv 85 이상부터는 데미지 감소가 없습니다.- 나이트셰이드 
 (서비터)- 팬텀 스턴 (새로운 스킬): 주변 적에게 피해를 주고 일시적으로 기절시킵니다. 
 스킬 레벨에 따라 재사용 시간 감소.
 
 셰이드 새크리파이스:재사용 시간 증가, 3 → 5 초.
 스킬 레벨에 따라 재사용 시간 감소.- 로드 오브 레이스 
 (서비터)- 팬텀 댄스: 재사용 시간 감소, 10 → 3 초. - 스피릿 쉐어링 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
 20분 동안 공격력, 마법력, 공격력이 공격속도, 마법속도, 물리/마법 크리티컬 확률 증가. 스킬 레벨에 따른 보너스- 트랜스퍼 페인 - 받는 데미지의 전이 HP%가 감소했습니다: 10%/20%/30%/40%/50% → 5%/10%/15%/20%/25%. 
 변경 사항은 소매 효과(55%/58% HP 전이)와 함께 유지되는 페인 링크 스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.
워리어
듀얼리스트 드레드노트 타이탄 그랜드 카바타리 뱅가드 포츈 시커 마에스트로 둠 브링거 소울 하운드
 - 스킬 - 변경 - 러시 - 재사용 시간 증가: 3 → 8/7/6 초. (스킬 레벨에 따라). 
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: 8 → 3 초.- 열광적 - 새로운 스킬 (액티브). 
 
 참고: 해당 스킬은 배우면 챌린저로 대체됩니다.- Lv. 1 - Lv. 2 - Lv. 3 - <재사용 시간 고정 스킬> 
 
 1분 동안.:
 공격력 +5%
 공격속도 +5%
 물리 스킬 크리티컬 확률 +5%
 물리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+5%
 물리 스킬 MP 소모 -50%
 
 재사용 시간: 5 분.- <재사용 고정 스킬> 
 
 1분 동안.:
 공격력 +7%
 공격속도 +7%
 물리 스킬 크리티컬 확률 +7%
 물리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+7%
 물리 스킬 MP 소모 -50%
 
 재사용 시간: 5 분.- <재사용 고정 스킬> 
 
 1분 동안.:
 공격력 +10%
 공격속도 +10%
 물리 스킬 크리티컬 확률 +10%
 물리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+10%
 물리 스킬 MP 소모 -50%
 
 재사용 시간: 3 분.- 소닉 스톰 - 재사용 시간 감소: 10 → 3 초. - 블레이드 워이브 - 재사용 시간 감소: 30 → 15 초. 
 - 스킬 - 변경 - 러시 - 재사용 시간 증가: 3 → 8/7/6 초. (스킬 레벨에 따라). 
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: 8 → 3 초.- 프로보크 - 스킬 자동 사용 가능. 
 범위 거리 증가: 500 → 600.
 재사용 시간 감소: 20 → 8 초.
 디버프 지속 시간 감소: 10 → 5 초.- 스피어 스톰프 - 재사용 시간 감소: 30 → 20 초. 
 - 스킬 - 변경 - 러시 - 재사용 시간 증가: 3 → 8/7/6 초. (스킬 레벨에 따라). 
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: 8 → 3 초.- 폴 다운 - 스킬 재사용 시간 고정 (15 초.). 
 지속 시간 감소: 3 → 2 초.- 기간틱 스윙 - 스킬에 목표 제한이 있습니다. - 챔피언 오브 타이탄 - 다음 감소가 적용 됩니다: 
 공격력 +20% → +10%
 물리 크리티컬 확률 +100
 물리 크리티컬 데미지 +100%
 물리 스킬 크리티컬 확률 +50
 물리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+50% → +40%
 최대 HP +50% → +40%
 공포 적중 확률+40% → +30%
 넉백 적중 확률 +40% → +30%
 이동속도 +20
 - 스킬 - 변경 - 러시 - 재사용 시간 증가: 3 → 8/7/6 초. (스킬 레벨에 따라). 
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: 8 → 3 초.- 폴 다운 - 스킬 재사용 시간 고정 (15 초.). 
 지속 시간 감소: 3 → 2 초.- 버닝 어썰트 - 해당 스킬을 습득 하여도 레이지 포스 스킬은 더이상 제거되지 않습니다. 
 - 스킬 - 변경 - 와일드 러시 - 재사용 시간 증가: 3 → 8/7/6 초. (스킬 레벨에 따라). 
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: 8 → 3 초.
 사거리 증가: 300/400/500 → 400/450/500
 - 스킬 - 변경 - 러시 - 재사용 시간 증가: 3 → 8/7/6 초. (스킬 레벨에 따라). 
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: 8 → 3 초.- 스피닝 슬래셔 - 새로운 스킬 레벨: 46, 47, 48, 49, 50, 51, 52, 53, 54, 55. - 어스퀘이크 - 적의 타겟을 취소합니다. 
 새로운 스킬 레벨: 10, 11, 12, 13, 14, 15.- 프로보크 - 자동 사용 가능 스킬. 
 주변의 적들을 끌어들입니다.
 범위 거리 증가: 300 → 600.
 재사용 시간 감소: 30 → 8 초.
 - 스킬 - 변경 - 러시 - 재사용 시간 증가: 3 → 8/7/6 초. (스킬 레벨에 따라). 
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: 8 → 3 초.- 스피닝 슬래셔 - 새로운 스킬 레벨: 46, 47, 48, 49, 50, 51, 52, 53, 54, 55. - 어스퀘이크 - 적의 타겟을 취소합니다. 
 새로운 스킬 레벨: 10, 11, 12, 13, 14, 15.- 프로보크 - 자동 사용 가능 스킬. 
 주변의 적들을 끌어들입니다.
 범위 거리 증가: 300 → 600.
 재사용 시간 감소: 30 → 8 초.- 메카닉 마스터피스 - 스턴 효과 발동 재사용 시간 감소: 10 → 5 초. 
 - 스킬 - 변경 - 러시 - 재사용 시간 증가: 3 → 8/7/6 초. (스킬 레벨에 따라). 
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: 8 → 3 초.- 러시 임팩트 - 사거리 감소: 
 Lv. 1: 500 → 400
 Lv. 2: 600 → 450
 Lv. 3 이상: 700 → 500- 오버웰밍 파워 - 다음 감소가 적용 됩니다: 
 공격력 +30% → +20%
 공격속도 +30% +20%
 물리 스킬 크리티컬 확률 +30% → +20%
 물리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+30% → +20%
 물리 스킬 위력 +15% → +10%- 오버웰밍 포스 - 다음 감소가 적용 됩니다: 
 물리 스킬 크리티컬 확률 +20% → +10%
 물리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+20% → +10%
 이동속도 +20
 받는 데미지 +10%
 쇼크 적중 +20%- 샤인 소울 개더링 
 섀도우 소울 개더링- 재사용 시간 감소: 
 Lv. 1: 900 → 600 초.
 Lv. 2: 900 → 450 초.
 - Skill - Change - 소울 스트라이크 - 물리 스킬 재발동 쿨타임 증가: 5 → 10 초. 
 마법 스킬 재발동 쿨타임 증가: 5 → 10 초.- 소울 체이스 - 재사용 시간 증가: 3 → 8 sec. 
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: 8 → 3 초.- 소울 링크 - 공격력에 따른 마법력 증가 보너스 감소: 
 30%/40%/50%/60%/80% → 20%/30%/40%/50%/60%- 소울 센스 - 물리 크리티컬 확률에 따른 마법 스킬 크리티컬 확률 증가 보너스 감소: 
 20%/30%/40%/50%/70% → 10%/20%/30%/40%/50%- 프라가라흐 - 마비효과 재사용 시간 10초. - 라이트닝 템페스트 - 3초의 재사용 시간이 추가되었습니다. - 섀도우 바인드 - 사거리 감소: 700 → 600 - 보이스 바인드 - 사거리 감소: 700 → 600 - 라이트닝 쇼크 - 사거리 감소: 700 → 600 - 샤인 소울 개더링 
 섀도우 소울 개더링- 재사용 시간 감소: 
 Lv. 1: 900 → 600 초.
 Lv. 2: 900 → 450 초.
탱크
피닉스 나이트 헬 나이트 에바스 템플러 실리엔 템플러
 - 스킬 - 변경 - 전우 보호 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
 
 <재사용 시간 고정 스킬>
 파티원을 자신 주변으로 끌어오고 15초 동안 파티원이 받는 피해의 90%를 대신 받는다.
 추가로 자신과 파티원이 받는 대미지가 100으로 고정됩니다.
 
 재사용 시간: 10 분.
 
 실드 오브 페이스 또는 쉘터와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.
 해당 스킬을 배우면 실드 오브 페이스를 대체합니다.- 프로보프 오라 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
 
 <토글 스킬>
 주변 몬스터의 주의를 끌기.- 체인 스트라이크 -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, 15 → 3 초. 
 사거리 감소: 700 → 500- 체인 스트라이크 (쇼크) -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, 6 → 3 초. 
 사거리 감소: 700 → 500- 매스 체인 스트라이크 - 새로운 스킬 레벨: 4, 5, 6. 
 사거리 감소: 700 → 500- 생츄어리 - 자동 사용 가능 스킬. 
 - 스킬 - 변경 - 전우 보호 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
 
 <재사용 시간 고정 스킬>
 파티원을 자신 주변으로 끌어오고 15초 동안 파티원이 받는 피해의 90%를 대신 받는다.
 추가로 자신과 파티원이 받는 대미지가 100으로 고정됩니다.
 
 재사용 시간: 10 분.
 
 실드 오브 페이스 또는 쉘터와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.
 해당 스킬을 배우면 실드 오브 페이스를 대체합니다.- 프로보크 오라 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
 
 <토글 스킬>
 주변 몬스터의 주의를 끌기.- 체인 스트라이크 -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, 15 → 3 초. 
 사거리 감소: 700 → 500- 체인 스트라이크 (쇼크) -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, 6 → 3 초. 
 사거리 감소: 700 → 500- 매스 체인 스트라이크 - 새로운 스킬 레벨: 4, 5, 6. 
 사거리 감소: 700 → 500- 호러 - 새로운 스킬 레벨: 19, 20, 21. - 햄스트링 - 새로운 스킬 레벨: 23, 24, 25. 
 - 스킬 - 변경 - 전우 보호 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
 
 <재사용 시간 고정 스킬>
 파티원을 자신 주변으로 끌어오고 15초 동안 파티원이 받는 피해의 90%를 대신 받는다.
 추가로 자신과 파티원이 받는 대미지가 100으로 고정됩니다.
 
 재사용 시간: 10 분.
 
 실드 오브 페이스 또는 쉘터와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.
 해당 스킬을 배우면 실드 오브 페이스를 대체합니다.- 프로보크 오라 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
 
 <토글 스킬>
 주변 몬스터의 주의를 끌기.- 체인 스트라이크 -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, 15 → 3 초. 
 사거리 감소: 700 → 500- 체인 스트라이크 (쇼크) -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, 6 → 3 초. 
 사거리 감소: 700 → 500- 매스 체인 스트라이크 - 새로운 스킬 레벨: 4, 5, 6. 
 사거리 감소: 700 → 500
 - 스킬 - 변경 - 전우 보호 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
 
 <재사용 시간 고정 스킬>
 파티원을 자신 주변으로 끌어오고 15초 동안 파티원이 받는 피해의 90%를 대신 받는다.
 추가로 자신과 파티원이 받는 대미지가 100으로 고정됩니다.
 
 재사용 시간: 10 분.
 
 실드 오브 페이스 또는 쉘터와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.
 해당 스킬을 배우면 실드 오브 페이스를 대체합니다.- 프로보크 오라 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
 
 <토글 스킬>
 주변 몬스터의 주의를 끌기.- 체인 스트라이크 -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, 15 → 3 초. 
 사거리 감소: 700 → 500- 체인 스트라이크 (쇼크) -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, 6 → 3 초. 
 사거리 감소: 700 → 500- 매스 체인 스트라이크 - 새로운 스킬 레벨: 4, 5, 6. 
 사거리 감소: 700 → 500- 라이트닝 스트라이크 - 새로운 스킬 레벨: 10, 11, 12. - 매스 라이트닝 스트라이크 - 새로운 스킬 레벨: 6, 7, 8. - 헥스 - 자동 사냥 중 이미 디버프가 걸린 대상에게 스킬이 재시전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. 
데스 나이트
휴먼 데스 나이트 엘프 데스 나이트 다크엘프 데스나이트
 - 스킬 - 변경 - 데스 드로우 - 재사용 시간 증가: 3 → 8/7/6 초. (스킬 레벨에 따라). 
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 8 → 3 초.
 사거리 감소: 700 → 500- 진 데스나이트 변신 - 다음 감소가 적용됩니다: 
 공격력 +40% → +25%
 물리 크리티컬 데미지 +40% → +25%
 물리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+40% → +25%
 공격속도 +50% → +30%- 헬 파이어 - 스킬의 치명타 확률이 삭제되었습니다. 
 스킬은 영향을 미치는 대상의 수가 제한됩니다.- 버닝 필드 - 처음 3번의 공격은 크리티컬 발동 가능합니다.스킬 레벨에 따라 다릅니다. 
 스킬은 영향을 미치는 대상의 수가 제한됩니다.
 스킬 위력이 증가했습니다.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피해가 증가했습니다.- 햄스트링 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- 호러 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
 - 스킬 - 변경 - 데스 드로우 - 재사용 시간 증가: 3 → 8/7/6 초. (스킬 레벨에 따라). 
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 8 → 3 초.
 사거리 감소: 700 → 500- 진 데스나이트 변신 - 다음 감소가 적용됩니다: 
 공격력 +40% → +25%
 물리 크리티컬 데미지 +40% → +25%
 물리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+40% → +25%
 공격속도 +50% → +30%- 헬 파이어 - 스킬의 치명타 확률이 삭제되었습니다 
 스킬은 영향을 미치는 대상의 수가 제한됩니다.- 프리징 에어리어 - 처음 2번의 공격은 크리티컬 발동 가능합니다.스킬 레벨에 따라 다릅니다. 
 스킬은 영향을 미치는 대상의 수가 제한됩니다.
 - 스킬 - 변경 - 데스 드로우 - 재사용 시간 증가: 3 → 8/7/6 초. (스킬 레벨에 따라). 
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 8 → 3 초.
 사거리 감소: 700 → 500- 진 데스나이트 변신 - 다음 감소가 적용됩니다: 
 공격력 +40% → +25%
 물리 크리티컬 데미지 +40% → +25%
 물리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+40% → +25%
 공격속도 +50% → +30%- 헬 파이어 - 스킬의 치명타 확률이 삭제되었습니다. 
 스킬은 영향을 미치는 대상의 수가 제한됩니다.- 라이트닝 스톰 - 처음 3번의 공격은 크리티컬 발동 가능합니다.스킬 레벨에 따라 다릅니다. 
 스킬은 영향을 미치는 대상의 수가 제한됩니다.- 헥스 - 자동 사냥 중 이미 디버프가 걸린 대상에게 스킬이 재시전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. 
바드
소드 뮤즈 스펙트럴 댄서
 - 스킬 - 변경 - 러시 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: Lv. 1까지만 습득할 수 있습니다. 
 재사용 시간 증가: 3 → 8 초.
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 8 → 3 초.- 소드 심포니 - 소드 블레싱 Lv. 5: 
 물리/마법 스킬 회피 보너스가 감소했습니다: +50% → +40%.- 송 오브 워터 - 물리 스킬 반사 확률이 감소되었습니다: 30% → 20%. 
 - 스킬 - 변경 - 러시 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: Lv. 1까지만 습득할 수 있습니다. 
 재사용 시간 증가: 3 → 8 초.
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 8 → 3 초.
단검
어드벤쳐러 윈드 라이더 고스트 헌터
 - 스킬 - 변경 - 섀도우 스탭 
 섀도우 스탭:어썰트-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 30/20 → 3 초. 
 사거리 감소: 600 → 500- 트릭 - 적의 타겟을 해체합니다. - 스위치 - 적의 타겟을 해체합니다. - 익사이팅 어드벤쳐 - 재사용 시간 감소: 
 Lv. 1, 900 → 600 초.
 Lv. 2, 600 → 300 초.- 블러프 
 블러프 : 엣지- 쇼크 효과 적중 확률은 스킬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. - 미라지 - 효과가 확장되었습니다.당신을 공격한 적의 타겟을 일정 확률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. 
 - 스킬 - 변경 - 섀도우 스탭 
 섀도우 스탭:어썰트-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 30/20 → 3 초. 
 사거리 감소: 600 → 500- 스위치 - 적의 타겟을 해체합니다. - 윈드 라이딩 - 사거리 감소: 
 Lv. 1, 900 → 600 초.
 Lv. 2, 600 → 300 초.- 블러프 - 쇼크 효과 적중 확률은 스킬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. 
 - 스킬 - 변경 - 섀도우 스탭 
 섀도우 스탭: 어썰트-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 30/20 → 3 초. 
 사거리 감소: 600 → 500- 트릭 - 적의 타겟을 해체합니다. - 고스트 워킹 - 사거리 감소: 
 Lv. 1, 900 → 600 초.
 Lv. 2, 600 → 300 초.- 블러브 - 소크 효과 적중 확률은 스킬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. - 헥스 - 자동 사냥 중 이미 디버프가 걸린 대상에게 스킬이 재시전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. 
아처
사지타리우스 문라이트 센티넬 고스트 센티넬 트릭스터
 - 스킬 - 변경 - 리썰 샷 
 레전더리 리썰 샷- 스킬 위력이 약 10% 감소되었습니다. - 카운터 대시 - 추가된 스킬 (패시브). 
 공격 시 파티원의 이동속도가 10초간 증가.- 밸로시티 어보이드 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
 
 <재사용 시간 고정 스킬>
 후방으로 텔레포트.
 
 재사용 시간: 15 초.- 얼터미트 이베이젼 Lv. 3 - 재사용 시간 감소: 900 → 300 초. - 스나이프 - 이동속도 감소 패널티가 제거되었습니다. 
 물리 스킬 크리티컬 확률 보너스 효과 추가.- 핀 포인트 - 물리 스킬 위력 보너스 효과 추가. - 레전더리 아처 - 다음 감소가 적용됩니다.: 
 공격력 +25% → +20%
 물리 스킬 크리티컬 확률 +20% → +10%
 물리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+20% → +10%
 
 2타 공격 시 첫 번째 타격만 크리티컬 발동 가능.
 3차 공격 시 모두 크리티컬 발동 가능.
 - 스킬 - 변경 - 리썰 샷 
 레전더리 리썰 샷- 스킬 위력이 약 10% 감소되었습니다. - 카운터 래피드 샷 - 추가된 스킬 (패시브). 
 공격 시 파티원의 공격속도 10초간 증가.- 밸로시티 어보이드 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
 
 <재사용 시간 고정 스킬>
 후방으로 텔레포트.
 
 재사용 시간: 15 초.- 얼터미트 이베이젼 Lv. 3 - 재사용 시간 감소: 900 → 300 초. - 레전더리 아처 - 다음 감소가 적용 됩니다.: 
 공격력 +25% → +20%
 물리 스킬 크리티컬 확률 +20% → +10%
 물리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+20% → +10%
 
 2타 공격 시 첫 번째 타격만 크리티컬 발동 가능.
 3차 공격 시 모두 크리티컬 발동 가능.
 - 스킬 - 변경 - 리썰 샷 
 레전더리 리썰 샷- 스킬 위력이 약 10% 감소되었습니다. - 카운터 파워 샷 - 추가된 스킬 (패시브). 
 피격 시 파티원의 물리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가 10초간 증가- 밸로시티 어보이드 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
 
 <재사용 시간 고정 스킬>
 후방으로 텔레포트.
 
 재사용 시간: 15 초.- 얼터미트 이베이젼 Lv. 3 - 재사용 시간 감소: 900 → 300 초. - 데드아이 - 공격속도 감소 패널티가 제거되었습니다. - 레전더리 아처 - 다음 감소가 적용 됩니다: 
 공격력 +25% → +20%
 물리 스킬 크리티컬 확률 +20% → +10%
 물리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+20% → +10%
 
 2타 공격 시 첫 번째 타격만 크리티컬 발동 가능.
 3차 공격 시 모두 크리티컬 발동 가능.
 - 스킬 - 변경 - 트윈 샷 
 진 트윈 샷- 모든 레벨의 재사용 시간이 1.5초로 감소했습니다. - 레전더리 트윈 샷 
 진 레전더리 트윈 샷- 스킬 위력이 약 10% 감소되었습니다. - 카운터 스위프트 샷 - 추가된 스킬 (패시브). 
 피격 시 파티원의 물리 스킬 재사용 시간이 10초간 감소.- 밸로시티 어보이드 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
 
 <재사용 시간 고정 스킬>
 후방으로 텔레포트.
 
 재사용 시간: 15 초.- 블리딩 샷 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
 
 <감염 스킬>
 
 감연된 화살을 발사합니다.
 30초 동안 적이 HP 초당 감소합니다.이동속도 20% 감소합니다.- 멀티 샷 - 스킬의 크리터킬 확률이 추가되었습니다. - 얼티미트 이베이젼 Lv. 3 - 재사용 시간 감소: 900 → 300 초. - 래전더리 아처 - 다음 감소가 적용됩니다: 
 물리 공격 +25% → +20%
 물리 스킬 크리티컬 확률 +20% → +10%
 물리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+20% → +10%
 
 2타 공격 시 첫 번째 타격만 크리티컬 발동 가능.
 3차 공격 시 모두 크리티컬 발동 가능.- 샤인 소울 개더링 
 섀도우 소울 개더링- 재사용 시간 감소: 
 Lv. 1: 900 → 600 초.
 Lv. 2: 900 → 450 초.
샤먼
도미네이터 둠크라이어
 - 스킬 - 변경 - 라이프 드레인 
 스틸 에센스- PvE 효과: 몬스터 공격 시 다음 3초 동안 HP 드레인 효과가 비활성화됩니다. 
 해당 효과는 PvP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.
 - Skill - Change - 라이프 드레인 
 스틸 에센스
 블러드 링크- PvE 효과: 몬스터 공격 시 다음 3초 동안 HP 드레인 효과가 비활성화됩니다. 
 해당 효과는 PvP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.- 프로피시 오브 
 매그너스- 추가된 스킬 (액티브). 프로피시 오브 빅토리와 중첩되지 않습니다. 
 
 - Lv. 1 - Lv. 2 - 20분 동안 증가: 
 MP 회복 보너스 +20%
 PvE 데미지 +15%
 마법력 +10%
 마법속도 +10%
 마법 스킬 크리티컬 확률 +15%
 마법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+15%- 20분 동안 증가: 
 MP 회복 보너스 +40%
 PvE 데미지 +20%
 마법력 +15%
 마법속도 +15%
 마법 스킬 크리티컬 확률 +20%
 마법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+25%- 챈트 오브 
 큐어- 힐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.위력 250 - 챈트 오브 
 배틀- 재작업된 효과: 
 Lv. 1: 공격/마법력 +3%, 모든 피격 크리티컬 확률 -5%.
 Lv. 2: 공격/마법력 +5%, 모든 피격 크리티컬 확률 -10%.- 그레이트 퓨기 - 재작업된 효과: 
 공격 시 일정 확률로 파티원에게 공격력/마법력, 공격속도/마법속도, 물리/마법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하는 버프 적용
 
 - Lv. 1 (발동 스킬) - Lv. 2 (발동 스킬) - Lv. 3 (발동 스킬) - 8초 동안.: 
 공격력/마법력 +5%
 공격속도/마법속도 +10%
 물리/마법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+2%
 (재사용 시간: 15 초.)- 8초 동안: 
 공격력/마법력 +7%
 공격속도/마법속도 +12%
 물리/마법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+3%
 (재사용 시간: 15 초.)- 8초 동안: 
 공격력/마법력 +10%
 공격속도/마법속도 +15%
 물리/마법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+5%
 (재사용 시간: 15 초.)
실프
스톰 블래스터
 - 스킬 - 변경 - 트리플 임팩트 (에디셔널 히트) - 에디셔널 히트(3타)의 치명터 확률은 처음 2타의 치명타 확률보다 낮습니다. - 드래곤 스트라이크 - 데미지가 감소되었습니다 
암살자
휴먼 암살자 / 다크엘프 암살자
 - 스킬 - 변경 - 재빠른 움직임 - 물리 스킬 위력 보너스 감소: +20% → +10% - 전방 이동 Lv. 1 - 재사용 시간 증가: 3 → 8 초. 
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 8 → 3 초.- 전방 이동 Lv. 2 - 재사용 시간 증가: 3 → 5 초. 
 대상이 몬스터일 경우 쿨타임 감소 5 → 3 초.
 사거리 감소: 700 → 500- 연격 - 재사용 시간 증가: 5 → 8 초. - 그림자 습격 
 강화된 그림자 습격- 재사용 시간 증가: 3 → 5 초. - 그림자 동료 - 그림자의 공격 당 적중 횟수가 3 → 2 회로 감소되었습니다. 
아이템
아이템
 - 아이템/스킬 - 변경 - 수호의 망토 - 인첸트 레벨에 따라 부여되는 활 내성과 동일한 슈터 내성을 부여합니다. - 영웅의 서클릿: 
 페이탈 크리티컬-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보너스가 감소했습니다: 
 
 +4 영웅의 서클릿: +5% 보너스 (변경 없음)
 +5 영웅의 서클릿: +15% 보너스 → +10% 보너스
 +6 영웅의 서클릿: +25% 보너스 → +20% 보너스
 +7 영웅의 서클릿: +40% 보너스 → +30% 보너스
 +8 영웅의 서클릿: +60% 보너스 → +40% 보너스
 +9 영웅의 서클릿: +80% 보너스 → +50% 보너스
 +10 영웅의 서클릿: +100% 보너스 → +60% 보너스- 축복받은 영웅의 서클릿: 
 페이탈 크리티컬- 스킬 크리티컬 데미지 보너스가 감소했습니다: 
 
 +4 축복받은 영웅의 서클릿: +10% bonus (변경 없음)
 +5 축복받은 영웅의 서클릿: +20% bonus → +15% 보너스
 +6 축복받은 영웅의 서클릿: +30% bonus → +25% 보너스
 +7 축복받은 영웅의 서클릿: +50% bonus → +35% 보너스
 +8 축복받은 영웅의 서클릿: +70% bonus → +45% 보너스
 +9 축복받은 영웅의 서클릿: +90% bonus → +55% 보너스
 +10 축복받은 영웅의 서클릿: +100% bonus → +65% 보너스- 회피의 부츠: 
 래피드 이베이젼- 마법 회피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. 
 
 재작업된 효과:
 스킬 회피 +70%
 물리 회피 +45
 5회 피격 시 효과 사라짐.
부가 설명
OBT 기간 동안 추가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.
